임석재 연구재단 선임연구원, 국제공인내부감사사(CIA) 자격증 취득

임석재 연구재단 선임연구원, 국제공인내부감사사(CIA) 자격증 취득

연구관리혁신협의회 회원기관 감사인 최초

기사승인 2025-08-05 11:16:33
한국연구재단 임석재 선임연구원(왼쪽)과 강성식 상임감사. 한국연구재단

한국연구재단(이하 연구재단) 감사실 임석재 선임연구원이 연구관리혁신협의회 회원기관 감사인 최초로 국제공인내부감사사(CIA) 자격증을 취득했다.

연구관리혁신협의회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을 관리하는 각 부처 산하 연구관리전문기관이 모여 전문성, 객관성, 공정성을 갖춘 평가체계와 연구성과 활용을 위한 협력기반을 마련하고자 구성된 협의체다.

CIA는 세계내부감사인협회(IIA)가 주관하는 세계 유일 국제공인 내부감사 자격증으로, 내부감사 이론과 실무는 물론 경영, 정보보안, 정보기술, 재무관리 등 감사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 전문지식을 다룬다.

해당 자격증은 1974년부터 세계내부감사인협회에서 발급하며, 현재 국내 자격 보유자는 1500명에 불과하다.

이번 자격 취득은 급변하는 공공 및 민간부문의 환경과 고품질 내부감사를 지향하는 흐름에 따라 내부감사인의 전문역량을 검증하는 주요 지표로서 의미가 크다.

임 선임연구원은 “기관의 내부통제가 중요해지는 시기에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전문자격을 취득할 수 있었던 것은 동료들의 따뜻한 관심과 지속적인 격려 덕분”이라며 “업무와 병행하는 어려운 여건에도 꾸준히 준비해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한편, 연구재단 감사실은 자율적 역량강화학습조직(CBM)과 청렴모니터링단․청렴옴부즈맨 등을 운영하고, 강성식 상임감사가 직접 문답서 작성 실무 사례 감사역량 제고 특강을 진행하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다.
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이재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