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유방암의 모든 것] 유방암 환자의 식사관리2013-10-10 12:08:01


글- 조민정 건국대학교병원 유방암센터 교수



[쿠키 건강칼럼] 유방암 치료를 받는 분들은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고 적절한 영양소를 섭취함으로써 몸의 건강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유방암 치료 중 식생활의 어려움 극복방법은?

-식욕부진 및 구토= 오심/구토가 심할 때는 억지로 음식을 먹지 않고 증상이 나아지면 물, 죽 순서로 서서히 식사를 진행한다. 가족과 이야기를 나누며 식사하거나 TV를 시청하며 식사하여 관심을 돌린다. 향이 강하거나 뜨거운 음식은 오심/구토를 더욱 유발하므로 피하고 상온 이하로 식힌 음식을 소량씩 자주 먹는다. 식사 후 급격하게 움직이지 말고 1시간 정도 휴식을 취한다.

-내염 및 구강건조증= 신 음식이나 맵고 쓴 맛,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쉽게 삼키거나 마실 수 있는 부드러운 선택한다. 뜨거운 음식은 입과 목을 자극하므로 식혀서 먹도록 한다. 식사 시 국물이나 물을 곁들여 먹고 식사 후에는 입안을 헹구어 청결하게 유지한다.

-면역기능의 저하= 항암치료를 받는 중 면역기능이 떨어진 상태에서는 충분히 가열해서 먹고 상하기 쉬운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채소와 과일은 깨끗하게 씻어서 먹고 반드시 익혀서 먹을 필요는 없다. 육류와 생선 등은 반드시 익혀서 먹는다.

-변비 및 설사= 변비증상이 있을 때는 수분섭취를 많이 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잡곡, 고구마, 채소, 과일)을 섭취한다. 가벼운 산책이나 활동은 장 운동을 도와준다. 설사 증상이 있을 때는 칼륨과 염분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바나나, 토마토, 감자 등)을 섭취해 설사로 인한 손실을 보충한다. 우유 및 유제품에 포함된 유당이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섭취를 주의한다.

유방암 환자에게 권장하는 음식은?

섬유소가 풍부한 식품, 신선한 채소 및 과일, 저지방 식품, 양질의 단백질(육류의 살코기, 흰살 생선, 등푸른 생선), 칼슘이 많은 식품 (우유, 멸치, 치즈, 요구르트, 김, 미역 등), 콩 단백질(두부, 된장, 청국장 등)

유방암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은?

칼로리가 높은 음식, 기름기가 많은 동물성 지방, 기름에 튀기거나 불에 직접 구운 음식, 맵고 짠 음식,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술, 담배, 가공식품, 방부제가 들어있는 식품

면역기능 저하 시 피해야 할 음식은?

익히지 않은 고기, 생선회, 생 달걀, 생균이 포함된 요구르트, 치즈, 아이스크림

SPONSO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