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혈액투석 환자, 노폐물 제거로 심혈관질환 관리해야2019-05-21 13:16:00

신부전 환자가 혈액투석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노폐물을 제대로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만성 콩팥병은 신장의 상태에 따라 5단계로 병기가 분류되는데 마지막 단계를 말기 신부전이라 부른다. 말기 신부전이 되면 신장 기능이 심각하게 손상돼 혈액투석, 복막투석, 신장 이식의 ‘신대체요법’(Renal Replacement Therapy)을 통해 생명을 유지하게 된다. 우리나라는 전세계에서 말기 신부전 유병률 3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환자들이 말기 신부전을 앓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신대체요법을 받는 환자는 2017년 기준 약 9만8700명으로, 이중 투석(혈액투석, 복막투석)을 진행하는 환자들 중 약 90% 이상이 혈액투석을 치료하고 있다.

국내 말기 신부전 환자들은 신대체요법 중에서도 혈액투석을 가장 많이 받고 있다. 투석 환자에서 심혈관 합병증이 환자의 생존율에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어, 진단 및 치료, 예방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단순히 신장 기능을 위한 투석에서 나아가 심혈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중분자 요독물질 제거에 혈액투석 치료의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혈액투석은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신장을 대신해 병원 투석실의 투석기와 인공 신장을 통해 혈중 노폐물인 ‘요독물질’을 제거하고 체내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며 과잉수분을 제거한다. 따라서 혈액투석의 핵심은 효과적인 수분과 요독물질 제거의 효율성에 있다.

환자들은 손상된 신장 기능을 대신해 혈액투석으로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과잉 축적된 수분을 제거한다. 하지만 많은 환자들이 혈액투석을 통해 노폐물이 제거된다고만 생각하고, 어떤 노폐물이 제거되는지, 모든 노폐물이 잘 제거되었는지는 간과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투석 치료를 통해 제거되는 요독물질은 그 크기와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된다. 대표적인 큰 노폐물에는 베타-2 마이크로글로불린, 미오글로빈, 유리경쇄 등이 있다. 이러한 노폐물들이 체내 과도하게 침착 되면 요독증이 발생하며, 특히 그 중에서 큰 노폐물은 감염과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데 영향을 끼치고 염증, 식욕부진, 관절통 등 다양한 합병증 발병 위험을 높인다.

큰 노폐물 제거에 주목해야 되는 이유는 말기 신부전 환자의 주요 사망원인이 심장질환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내 말기신부전 환자의 전체 사망 원인 중 심혈관 질환이 45.1%, 감염은 25.2%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환자 본인도 자신이 받는 혈액투석이 어떤 노폐물까지 제거할 수 있는 방식인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울대학교병원 신장내과 한승석 교수는 “말기신부전 환자들은 이미 병기가 상당히 진행된 단계로서 적절한 노폐물 제거를 통한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필수”라며 “환자들은 투석을 받으면서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 등 합병증 발생을 예방하고 치료해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저염식, 규칙적인 운동과 큰 노폐물 제거 등을 통해 심혈관 질환을 관리해야 건강하게 투석 치료를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혈액투석에는 고유량 투석막으로 시행하는 혈액투석(HD), 혈액투석여과를 이용한 HDF와 그리고 확장된 혈액투석 방식인 HDx(Expanded HD)가 있다. HDF는 확산을 이용해 크기가 작은 노폐물을 제거하는 혈액투석(HD) 방식과 대류에 의해 큰 노폐물 제거가 가능한 혈액여과(HF) 방식을 결합한 형태로 두 방식의 장점을 모두 이용해 다양한 크기의 노폐물 제거가 가능하다고 한다.

다만 HDF는 여과 특성상 많은 양의 보충액과 장비가 필요하고 일정기준 혈류 속도 이상에서만 투석을 시행할 수 있어 환자의 혈관 상태에 따라 사용이 어려울 수 있다.

HDF 보다 더 최근에 등장한 방식으로는 테라노바 투석막을 이용한 확장된 혈액투석 HDx가 있다. HDx는 투석막의 내경을 줄여 투석할 때 노폐물을 더 빠르고 쉽게 여과시켜 밖으로 내보내고, 큰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는 범위의 균일한 투석막 포어(구멍) 사이즈가 구현된 미디엄 컷 오프라는 최신 기술이 적용된 방식이다. HDx는 큰 노폐물까지 제거하면서 환자의 혈관 상태와 관계없이 치료가 가능하다.

HDF와 HDx 모두 큰 노폐물 제거가 가능하지만, 노폐물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다. 혈액투석 환자에서 온라인 HDF 와 HDx 성능을 비교 진행한 연구에서 HDx 치료사용은 베타-2 마이크로글로불린, 미오글로빈 등에서 HDF와 유사한 정도의 효과적인 감소율을 확인했다. 다른 연구에서는 유리경쇄(λFLC)의 경우HDx 치료 시 HDF보다 더 감소율이 높았고, 다른 큰 노폐물에서도 HDF와 동일하거나 더 높은 제거율을 보였다.

또 말기신부전 환자들은 빈혈을 대부분 동반하는데, HDx를 받는 환자들에게 빈혈을 막기 위해 사용하는 에리스로포이에틴 제제 용량을 약 50% 감량했음에도 염증 표지와 헤모글로빈 수치는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결과를 확인했다.

의료진은 혈액투석 할 때 자신이 받는 혈액투석의 청소율과 감소율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하고 있다.

조민규 기자 kioo@kukinews.com

SPONSORED